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생활정보

유통기한 지나서 먹을 수 있는 음식

by 세모검 2022. 3. 21.
반응형

유통기한-지나도-괜찮은-음식-썸네일
유통기한-지나도-괜찮은-음식

유통기한이 지난다고 무조건 못 먹는 식품이 되지는 않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냉장고에 유통기한이 하루나 이틀 지난 우유를 마셔도 별 탈 없는 경우가 종종 있죠. 유통기한이 지난 오래된 스프나 라면, 과자 같은 것을 먹어도 별 탈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유통기한은 해당하는 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말합니다. 따라서 판매날짜라고 적힌 유통기한이 지나면 판매가 금지됩니다. 판매가 금지되는 것이지 그 기한이 지난다고 소비를 할 수 없게 썩거나 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기한은 해당하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소비자의 안전이나 건강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최종적인 기한을 의미합니다. 즉 유통기한이 지나도 식품은 소비기한까지 먹을 수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대부분 유통기한은 소비기한의 70% 정도 안에서 정해집니다. 우리나라는 유통기한만 표기하지만 외국의 경우 소비기한을 따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무조건 버릴 필요도 없지만 또 너무 긴 기간이 지난 식품을 먹는 것도 피해야 하겠습니다. 소비기한이 남았다고 무조건 섭취하기 보다는 식품 종류에 맞게 보관하여 적당한 때에 소비하는 것이겠죠.

 

상하기 쉬운 식품이나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식품의 경우 제조연월일을 표시합니다. 주로 편의점에서 파는 김밥이나 도시락, 조미료류인 설탕 소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제조하거나 가공, 수입한 식품의 경우 유통기한으로 표시합니다. 사탕이나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같은 경우 유통기한으로 표기합니다. 장기간 보관해도 부패 우려가 적은 식품은 품질유지기한으로 표시하는데요, 통조림, 잼, 장, 김치, 젓갈, 절임 식품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괜찮은 음식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이 지난 후 며칠 더 보관하고 먹을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준은 미개봉 상태이고 냉장 보관한 식품의 소비기한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우유

평균적인 우유의 유통기한은 14일 정도입니다. 미개봉이고 냉장보관상태인 우유는 유통기한이 지난 상태에서 45일이 지난 상태까지 소비기한으로 마셔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만약 보관을 잘못하여 우유를 개봉하였을 때 시큼한 냄새가 나거나 덩어리 진 것이 보인다면 상한 상태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거트, 요구르트

요거트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상태라 하더라도 미개봉 상태이고 냉장보관상태라면 유통기한이 10일 지난 소비기한까지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치즈

슬라이드 치즈의 경우 유제품 중에서 유통기한이 긴 편입니다. 치즈의 유통기한 6개월이고 소비기한은 70일입니다.

 

달걀

달걀은 유통기한 45일이며 소비기한 25일입니다. 냉장보관 기준이며 냉장보관이 어렵다면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며칠이 지났는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달걀을 물에 띄워보세요.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다면 아직 소비기한 내에 있는 달걀이라 드셔도 됩니다.

 

소고기

소고기도 소비기간이 긴 편인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5주까지는 먹어도 괜찮은 소비기한입니다.

 

가공육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은 유통기한이 지난 2주 정도를 소비기한으로 잡습니다.

 

시리얼

미개봉상태의 시리얼이 서늘하고 건조한 상태로 보관되었다면 유통기한이 지난 3달까지 소비기한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빵류

냉장보관을 기준으로 식빵의 소비기한은 20일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빵을 20일 정도는 더 먹어도 된다는 뜻이죠. 만약 냉장고에 얼려서 보관하면 유통기한 경과 후 70일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식빵이 아니라 다른 크림이나, 채소, 소시지 등이 첨가된 빵의 경우 냉장보관을 기준으로 소비기한이 2일 정도로 짧습니다.

 

면류

파스타나 쫄면, 냉면 등 면류는 종류에 따라 생면, 숙면, 건면으로 나뉘는데요. 생면은 면을 바로 뽑아 수분이 많은 상태이고, 건면은 생면을 한번 삶아서 포장한 상태, 건면은 면을 말려서 수분함량이 거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생면은 유통기한이 지난 9일 정도, 숙면은 25일, 건면은 50일까지 소비기한으로 먹어도 됩니다. 

 

라면은 진공포장이 되어 있어 기한이 더 긴 편인데요, 라면의 유통기한은 5개월, 소비기한 8개월입니다.

 

그 외의 식품으로 두부의 유통기한은 14일이며 소비기한은 90일입니다. 콩나물의 소비기한은 14일입니다

 

냉동만두는 유통기한 9개월, 소비기한 1년 이상, 아이스크림의 소비기한은 3개월, 고추장은 유통기한 18개월, 소비기한 2년 이상, 식용유는 유통기한 2년, 소비기한 5년, 액상커피는 유통기한 11주, 소비기한 30일, 인스턴트커피는 유통기한 1년 6개월, 소비기한 반영구적입니다. 

김치의 소비기한은 6개월 이상, 참치캔의 소비기한은 최대 10년정도 된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